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go


패러글라이딩이란?

NOLJA

패러글라이딩

패러글라이딩이란?

패러글라이딩이란?

AETHERA CARPERE - Choose your path from skywalk-paragliders on Vimeo.

* 본 영상은 해당 스포츠 관련 영상으로 vimeo 사이트에서 출처된 것임을 밝힙니다.

1984년 프랑스의 등산가 J.M. 부아뱅이 신속한 하산을 위해 특수 고안한 기체에서 유래하였다. 가장 근접한 유사모형으로는 1960년 영국 공군에서 훈련용으로 제작한 패러세일링(원형 낙하산)을 꼽는다. 한국에는 1986년에 들어왔다.

기체 조작이 간편해 세계적으로 동호인 수가 가장 많은 항공스포츠다.
배낭 속에 접어넣은 무게가 약 4kg으로 가벼운 게 큰 장점이며, 산 정상이나 능선에서 약 10m 정도 도움닫기 후 비행한다.
평균시속은 20∼40km이며 해발고도 10m 높이에서 이륙하면 평균 40m 비행한다.
비행에 적당한 바람은 정풍 기준 초속 1∼5m 정도이며, 헬멧을 쓰고 하네스(harness:기구와 몸을 연결하는 장비)를 입은 뒤,
좌우측 조종줄로 방향을 전환한다. 착륙은 브레이크 손잡이를 사용한다.
평균수명은 5년, 햇빛 최대 노출시간은 약 300시간이다. 국제대회로는 세계 패러글라이딩 챔피언십대회가 있고,
한국에서는 대학생선수권과 클럽별 전국선수권, 육군참모총장배 대회 등이 해마다 열린다.

경기종목은 지정된 목표물 통과하기와 표적 던져넣기, 먼 거리를 비행하는 크로스컨트리 등이 있다.

그 밖에 패러글라이딩을 응용한 레저스포츠로서는 착지 순간 스키를 타는 패러스키,
패러글라이더를 짊어지고 산에 오르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프로펠러 추진기를 장착, 이륙하는 모터 패러글라이더,
엔진이 조종석에 있어 앉아서 비행이 가능한 패러플레인, 커넥터를 연결해 전문 조종사와 비행자 2명이 함께 비행하는 텐덤비행 등이 있다.

go